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설암: 설암원인, 초기증상, 예방법

by 금부엉이world 2023. 1. 28.
반응형

설암이란 무엇일까?

 먼저 설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암은 혓바닥이나 혀 주변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구강암 중 가장 많은 발생 빈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 비율은 설암이 약 33.1%입니다. 보통 남성에게서 자주 발생하고 50대에서 60대 사이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고 설암 중 50%가 혀의 중간 위치쯤이나 혀의 측면 부분에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혀의 중간 위치와 측면을 제외하고 혀의 뒷면이나 혀의 끝부분등 전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설암의 원인

 설암의 원인으로는 구강안의 질병 중 하나인 백반증과 흔히 사용하는 의치등에 의한 자극으로 인해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잦은 흡연과 음주가 가장 주요된 원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는 바이러스, 방사선, 자외선, 식습관, 유전적 원인들이 있다고 합니다. 설암의 원인들을 알아보니 사용하는 의치를 자주 청결하게 관리해야겠고 담배와 음주는 대도록이면 안 하는 게 좋겠습니다.

설암의 초기증상

 설암의 초기증상으로는 혀가 퉁퉁 붓는 느낌이 나거나 밥을 먹을 때 불편함이 있는 경우가 있다면 설암을 의심해봐야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방법이 사진을 찍어 혀에 백반증이나 상처등 설암으로 의심되거나 발전될 수 있는 질병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혀의 움직임과 외이도에 통증이 있는지, 발음을 잘하는지, 구취가 심한지, 피가 나는지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만약 앞에서 말한 증상들이 있다면 설암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설암의  예방법

설암의 예방법으로는 구강의 위생상태 관리,의치관리,음주와 흡연 안 하기 등이 있습니다. 먼저 구강의 위생상태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가글과 양치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자신에게 맞는 의치와 의치의 위생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고 음주와 흡연은 하시면 안 됩니다. 음주와 흡연은 모든 구강암의 원이라고 하니 모두들 삼가시길 바랍니다.

 

 설암의 초기증상,예방법,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혀에 무언가 났다고 그냥 넘기시지 마시고 혹시 모르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